경쟁력 잃은 용산 전자상가… 중대형 상가 작년 4분기 공실률 11.4%

입력 2020-03-12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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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평균 공실률보다 3.4%포인트 높아

▲서울 용산구 전자상가 일대 모습. (사진 제공=상가정보연구소·카카오맵)
▲서울 용산구 전자상가 일대 모습. (사진 제공=상가정보연구소·카카오맵)

서울 용산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과거 연 매출 10조 원을 찍을 만큼 화려했던 전자상가 상권이 경쟁력을 잃으면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2일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분기 용산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전분기 대비 2.9%포인트 상승한 11.4%를 기록했다. 서울 평균 공실률(8%)보다 3.4%포인트 높은 수치다.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지오비전 통계로 보면 용산 전자상가 상권(반경 400m)는 지난 1월 일평균 유동인구가 15만8813명이었다. 월평균(30일 기준)으로는 약 476만 명이 이 상권을 찾았다.

상권 내 가전제품 매장의 평균 추정 매출은 1679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상권이 속한 용산구 전체 가전제품 매장 월평균 추정 매출(1364만 원)보다 315만 원 높은 수준이다. 매출 기여도는 30대(31.3%)가 가장 높았고, 40대의 매출이 20.9%로 뒤를 이었다.

용산 전자상가는 1987년 7월 문을 연 뒤 2000년대 초반까지도 연 매출 10조 원을 웃돌 만큼 인기가 높았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상권 내 매장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데 이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침체하기 시작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용산 전자상가 상권은 과거 큰 인기를 누렸지만 소비자 트렌드와 인식의 변화, 온라인 쇼핑몰과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지 못한 점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침체기를 맞았다"며 "이 일대 상권이 다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놀거리·볼거리 등 체험형 시설을 더해 상권의 특색과 경쟁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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