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유럽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연 매출을 달성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은 2019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이 지난해 유럽에 올린 제품 매출은 총 7억3830만 달러(약 8510억원)로 집계됐다. 2018년 매출(5억4510만 달러) 대비 35% 증가한 수치다.
제품별로는 ‘베네팔리(SB4)’가 4억 8620만 달러(약 5620억 원), ‘임랄디(SB5)’가 1억 8400만 달러(약 2100억 원), ‘플릭사비(SB2)’가 6810만 달러(약 790억 원)를 각각 기록했다.
2016년 1분기 출시된 베네팔리는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을 넘어 유럽 주요 5개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4년 간 누적 매출은 14억 4280만 달러(약 1조6000억 원)에 달한다.
임랄디는 암젠, 산도즈 등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각축전 속에서 2000억 원 이상의 제품 매출을 냈다. 또한 오리지널을 포함한 전체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연초 8% 수준에서 연말 13%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임랄디의 판매 호조를 통해 그 동안 베네팔리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이 개선됐다”면서 “외형 확대는 물론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성과도 가시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플릭사비는 전년대비 58%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으며, 이탈리아 시장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레미케이드’를 넘어서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이 2016년부터 거둔 누적 매출은 총 17억 6390만 달러로 2조 원을 돌파했다.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환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실제 처방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바이오젠은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현재까지 약 20만 명 이상의 환자들에게 처방이 이뤄졌으며, 바이오시밀러 치료 혜택을 통해 지난 해 유럽에서 18억 유로의 헬스케어 비용 절감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앞으로도 제품 판매를 더욱 확대해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리더십을 굳건히 하고, 인류의 복지와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