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인더스트리, 반도체발 신용(Credit) 위험 커지나

입력 2019-07-02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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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들은 지난 3년여 동안 차입금을 감축해 왔지만 최근의 무역분쟁 심화, 기업의 공격적인 재무정책, 규제위험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7월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말한 ‘예언’이 현실화 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

미·중 무역 전쟁에 이어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소재 등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키로 하면서 반도체 발 신용위험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이미 S&P 등 글로벌 신평사와 투자은행(IB)들이 국내 핵심 산업과 대기업에 심심찮게 경고장을 보내고 있다. 당장은 경고장이지만 한국경제에 큰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반도체 이어 다음은?

단기적으로 반도체발 신용리스크 우려는 크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김양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최악의 경우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업체의 단기적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다만 “현재 반도체·디스플레이는 공급 과잉 국면이기 때문에 국내 제조사가 생산 차질을 빌미로 과잉 재고를 소진하고 가격 협상력을 강화할 기회로 삼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그렇다고 안심할 단계도 아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7월 4일부터는 화이트 국가 리스트 제외로 약 90일이 소요되는 허가 신청과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게 됐다”며 “세 가지 품목 중 포토 리지스트와 불산은 국내 업체가 일부 생산 가능하지만, 제품 품질에 분명한 차이가 있고 그것도 일본의 원재료를 정제·재가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업계가 긴장할 수밖에 없는 소식”이라고 했다.

더 큰 걱정은 업황이다. 바클레이스는 화웨이에 대한 제재 등 기술 분야 갈등으로 인해 하반기 반도체 경기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한다. 노무라는 반도체 수출이 3분기까지 악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S&P는 최근 SK하이닉스 신용등급 전망을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낮춘 상황이다.

다른 산업은 괜찮을까. S&P는 ‘신용등급 하락 위험에 직면한 한국 기업’이란 보고서에서 “향후 1년간 주요 한국 기업들은 한층 커진 신용등급 강등 위험에 놓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역분쟁과 보호무역 우려 속에서 반도체, 스마트폰, 자동차 등 주요 산업의 글로벌 수요 둔화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

실적 부진에 시달려 온 현대·기아차는 끊임없이 신용 등급 하향 압박을 받고 있다. 현대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는 212만7611대로 5.1% 줄었다. 기아차도 상반기 판매가 135만3011대로 2.4% 감소했다.

철강산업도 걱정이다. 골드만삭스는 한국의 중국산 철강 수입이 계속 늘어날 것이며 단가 하락 압력도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성장 잠재력 확충 시급

문제는 기업과 산업 리스크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데 있다. 가계나 국가 경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신용등급 하락→투자 위축→실적 악화→소비 위축→경기 침체’의 악순환 고리가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다만 급격한 크레딧 리스크에 빠질 가능성은 작다. S&P는 “한국 기업들의 전반적으로 양호한 운영 효율성과 제품경쟁력 등을 고려하면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향 조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정유 및 화학, IT 업종은 생산시설 확충이나 연구개발(R&D)비 지출이 늘면서 유동성이 약화되겠지만 신용등급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앞선 호황기에 축적된 유동성이 풍부하다”라고 진단하고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나라 안팎의 경기 하방 위험에 대응해 경제 펀더멘탈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경제 성장의 핵심인 산업 경쟁력 제고와 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해 성장잠재력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 또 경제 정책에 대한 정부와 기업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정책의 효율성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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