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사업자 매출 오른 반면 이익은 줄었다

입력 2019-06-27 16:4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작년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TV사업자 등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늘어났으나 이익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방송사 등 354개 방송사업자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자(IPTV)의 '2018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을 27일 공개했다.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직전년도(2017년)대비 7937억 원(4.8%) 증가한 17조 3039억 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 IPTV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IPTV 콘텐츠사업자(CP)의 방송사업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사업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대비 방송매출 점유율은 지상파(22.3%→21.9%), SO(12.9%→12.1%), 일반PP(18.8%→16.7%)는 감소한 반면, IPTV(17.7%→19.9%), 홈쇼핑PP(21.4%→22.8%)의 점유율은 높아졌다.

방송광고매출은 2011년 감소추세가 지속됐다. 하지만 2018년 동계올림픽, 러시아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영향으로 직전년도보다는 613억 원(1.9%) 증가한 3조2275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지상파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감소하고 PP는 증가했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2017년 대비 2194억 원(7.0%) 증가한 3조3464억 원이다. SO는 139억 원 감소한 7981억 원, 위성은 95억 원 감소한 3138억 원이다. IPTV는 가입자 증가(1540만→1660만) 등으로 2429억 원(12.2%) 증가한 2조2345억 원이었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다. 2017년 대비 1조56억원(26.3%) 감소한 2조8243억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전반적 감소세를 보였다. 방통위 관계자는 "프로그램제작비 증가와 SK플래닛 영업손실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강철원 사육사, 푸바오 만나러 중국행…팬 카메라에 포착
  • '나솔사계' 20기 정숙♥영호, 이별 후 재회…"새벽 4시까지 기다려, 35조항 납득"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경찰 "시청역 사고 전 CCTV에 부부 다투는 모습 없어"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911,000
    • -5.45%
    • 이더리움
    • 4,126,000
    • -8.55%
    • 비트코인 캐시
    • 427,700
    • -15.81%
    • 리플
    • 576
    • -10.56%
    • 솔라나
    • 180,000
    • -5.51%
    • 에이다
    • 469
    • -16.1%
    • 이오스
    • 649
    • -15.82%
    • 트론
    • 175
    • -4.37%
    • 스텔라루멘
    • 112
    • -11.11%
    • 비트코인에스브이
    • 47,640
    • -15.61%
    • 체인링크
    • 16,260
    • -13.14%
    • 샌드박스
    • 360
    • -15.2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