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올해 초부터 전개한 안전강화 노력들이 최근 결실을 맺고 있다.
우선 안전운항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운항 정시성이 크게 개선됐다.
올해 1~5월 국내선 정시율은 전년 동기 대비 4.9%p 개선됐으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국제선 정시율은 지난 3월 97.0%를 달성했다.,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2.4%p 향상됐다.
운항 정시성 개선 배경은 △기상 호조 △항로혼잡 완화 △예방 정비점검활동 및 결함 발생시 신속한 대처(예비기 활용∙부품 구비에 따른 정비시간 감소) 등으로 3박자를 고루 갖췄다는 게 회사측 석명이다.
아울러 최근 항공기 정비(사전∙사후정비)로 인해 발생하는 비정상상황 횟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올해 항공기 정비로 인해 장시간 출발 지연된(출발 3시간 기준) 국제선 항공편 수는 지난 해와 비교해 무려 58% 감소했다.
지난 해 월 평균 전체 운항편 중 항공기 정비로 인해 3시간 이상 지연된 항공편의 비중은 약 0.23%였으나 올해 5월까지는 0.09%를 기록해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다.
이는 비정상상황 발생 시 운항 예비기를 선제적으로 투입해 장시간 지연을 방지, 예비 엔진 및 항공부품을 확대해 신속한 정비작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안전운항 강화를 목적으로 올해 초부터 '정비신뢰도 향상 방안'을 수립해 적극적으로 실천에 나선 바 있다.
이에 정비부문 투자를 크게 확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019년도 사업계획수립 시, 정비분야 투자금을 8922억 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전년(7361억 원) 대비 21% 증대된 금액으로 회사를 둘러싼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정비 관련 투자금을 과감히 증액한 결과다.
여기에 정시운항 및 안전운항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해 올해 각종 항공기 부품 확보를 위해서만 680억 원을 추가 투자하기로 결정, 정비분야 총 투자금액이 9602억 원으로 늘었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무려 30% 증가한 금액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항공기 엔진과 부품, 정비재료 구입 등에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신규항공기 도입 및 경년항공기 반납을 통한 기단의 재정비도 이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3년까지 A350 19대, A321NEO 15대 등 34대의 최신형 항공기를 보유, 보유 경년항공기는 10대 (여객기 2대/화물기 8대)까지 대폭 낮출 계획이다.
실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만 A350 항공기 4대를 신규로 들여와 총 10대의 A350 항공기를 운영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A321NEO 2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 올해 1월에는 B767 경년항공기 1대의 운항을 중단키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최근 회사를 둘러싼 대내외 경영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안전운항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며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가장 안전하고, 빠르고, 쾌적하게 모시기 위해 단 한치의 오차도 발생치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