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화물서비스 대폭 개선…"예약·운송 등 원스톱서비스"

입력 2019-04-29 14:04 수정 2019-04-29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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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화물터미널
▲대한항공 화물터미널

대한항공 국내·외 130여개 전 화물 지점이 이달부터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항공화물시스템(i-Cargo)’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i-Cargo는 운송 및 물류 IT 솔루션 전문업체 아이비에스(IBS)사가 개발한 차세대 항공화물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화물 예약·영업·운송·수입관리를 총망라한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다.

루프트한자, 콴타스항공, 전일본공수(ANA)를 포함해 전 세계 20여개 유수 항공사가 사용하는 등 범용성과 편의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특히 고객 편의성에 대한 평가가 좋다. 판매부터 예약, 운송 부문에 걸친 시스템 통합으로 일관된 서비스는 물론 항공사 및 화주, 대리점, 세관 등 맞춤형 정보 및 실시간 화물 이동 상태 등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2월 i-Cargo 시스템 도입계약 체결 이후 화물 서비스 업그레이드 기능 개발 및 테스트 검증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현업에 적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i-Cargo의 전면 현업 적용 이후에도 2020년 3월까지 순차적으로 기능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 인공지능(AI) 기반의 화물 수익관리시스템(RMS) 솔루션도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등 화물 사업의 수익성 개선에도 나선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i-Cargo 적용으로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은 물론, 이를 통해 국제 항공화물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한층 강화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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