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디젤 승용차 막차 타려는 이유는?

입력 2008-07-1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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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가 주력인 쌍용차를 제외하고 국내 완성차 업계 중 유일하게 디젤 승용차를 출시하지 않았던 르노삼성차가 내년 중에 디젤 승용차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르노삼성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내년 중 SM3와 SM5 디젤 모델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산 디젤 승용차 판매가 최근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상황이어서 갑작스런 이런 발표가 의구심을 낳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2005년 SM3 디젤 모델 개발을 이미 끝내고 출시만 기다리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출시가 차일피일 미뤄졌으며, 현대, 기아, GM대우가 디젤 승용차를 출시할 때도 뒷짐만 지고 있었다. 당시 르노삼성 관계자는 “디젤 승용차의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 출시를 미루고 있다”고 밝혔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지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했다. 당시 개발된 SM3 디젤 모델(수동 변속기)의 경우, 공인연비가 리터당 20.7km로 기아 프라이드(20.5km/ℓ)보다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출시가 연기되자 “자동변속기 개발이 늦어진 데 따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르노삼성 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그런 지적도 일리가 있다. 당시 수동변속기 디젤 세단은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기 힘들었다”면서 “현재 경유가가 치솟기는 했지만, 휘발유에 비해 연비가 워낙 좋아 시장 가능성이 있어 검토하게 됐다”고 밝혔다.

올해 초 출시된 QM5 2.0 디젤 모델에는 자동, 수동 변속기가 모두 장착됐다. 따라서 지난번에 문제 됐던 '자동변속기의 부재(不在)'는 문제 될 가능성이 적어졌다. 르노삼성 측도“기술력의 문제는 아니고 시장상황이 관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지난해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을 입법예고하면서, 2009년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가 차종별에서 총량을 따지는 평균배출량 방식으로 바뀐다고 공표한 바 있다.

이 법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이어서 세계에서 2번째로 자동차 배출가스 평균배출량 관리제도(FAS)를 도입하게 된다. FAS는 제작사에게 다양한 배출등급 차 생산을 허용하되, 판매 자동차의 평균배출량이 일정기준 이하가 되도록 하는 제도로 평균배출량이 기준 이하면 감축실적 만큼 크레디트가 인정돼 추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제도가 시행될 경우, 연비가 좋은 차를 많이 보유한 업체일수록 유리해진다. 연비가 좋은 차는 배출가스도 적게 내뿜기 때문에, 평균배출량 관리제도가 도입될 경우 연비가 좋은 차를 보유한 메이커는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이 제도는 당장은 휘발유차와 가스차를 대상으로 하지만, 향후 디젤차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디젤차는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PM)만 가솔린차에 비해 많을 뿐, 나머지 배출물질은 더 적어 유리하다. 미국에서 디젤차가 새롭게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에너지관리공단이 발표한 현대 쏘나타 2.0 디젤과 가솔린, LPI 모델의 CO₂(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비교해보면, 디젤이 194g/km, 가솔린이 204g/km, LPI가 196g/km로 디젤 모델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EU는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스웨덴처럼 CO₂배출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국가도 늘고 있다. 따라서 르노삼성의 디젤 승용차 추가 계획은 2009년 이후 변경되는 정책을 대비하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르노삼성은 현대차가 출시할 예정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처럼 하이브리드카로 변경정책에 대비할 수 없는가 하는 의문점이 남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는 특허 관계가 걸림돌이다. 현재 나와 있는 하이브리드카 관련 기술의 거의 대부분은 일본 토요타가 특허를 갖고 있다. 따라서 닛산에서 나오는 일부 하이브리드카도 토요타에 특허료를 지불하고 생산하는 실정이어서 이를 도입 생산하기도 쉽지 않다.

현대가 개발한 LPI 하이브리드카는 토요타의 방식과는 다른 것으로, 연비나 효율은 토요타에 비해 떨어지지만 특허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기술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떤 제품을 생산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메이커가 가진 권한이다. 하지만 시장상황보다 법 적용에 맞추는 것이 우선이라면, 이는 문제가 있지 않느냐 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이 과연 어떤 해법을 찾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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