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형가전 고공행진…청소기 26%·공청기 73% 성장

입력 2019-03-26 10:3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GfK, 국내 프리미엄 소형가전 성장률 발표

(자료제공 Gfk)
(자료제공 Gfk)

지난해 진공청소기와 공기청정기 등 국내 소형가전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판매대수보다 판매금액이 배 이상 늘어나며,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두드러졌다.

26일 글로벌 시장 정보 기업 GfK에 따르면 진공청소기의 판매량은 2017년 285만 대에서 2018년 310만 대로 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진공청소기 판매금액은 약 7543억 원에서 무려 1조23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 기준 진공청소기의 상위 1% 이내 해당하는 제품의 평균금액은 99만9686원이었다. 전체 진공청소기의 평균판매가격(ASP)이 32만 원대인 것을 고려하면 약 3배 높은 가격이다. 그럼에도 진공청소기 소비자의 14.3%가 상위 1% 이내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2017년 221만 대에서 2018년 314만 대로 42% 증가했다. 판매금액은 2017년 5343억 원에서 2018년 9219억 원으로 무려 73% 성장률을 기록했다. GfK는 작년 기준 공기청정기 상위 1% 이내 해당하는 제품의 평균금액은 186만2670원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헤어드라이어와 헤어스타일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7년 헤어드라이어의 판매량은 223만 대에서 200만 대로 10% 감소했지만, 판매금액은 866억 원에서 1106억 원으로 28% 증가했다. 고가 제품이 많이 등장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헤어스타일러 시장 규모는 2017년 판매액은 616억 원에서 2018년에는 802억 원으로 30% 성장했다.

GfK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건강과 편리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추구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이 대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공기청정기는 올해 가장 주목 받는 가전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이며, 청소기는 특히 상중심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유니클로부터 K리그까지…온 세상이 '헬로키티' 천국? [솔드아웃]
  • 협박과 폭행·갈취 충격 고백…렉카연합·가세연, 그리고 쯔양 [해시태그]
  • 갤럭시Z 플립6·폴드6, 사전판매 시작…온·오프 최저가는 어디?
  • 이젠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내년 1.7% 오른 1만30원 확정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반감기 시기로 회귀…“매도 주체 채굴자”
  • 끊이지 않는 반발…축구지도자협회, 홍명보 선임한 정몽규에 사퇴 요구
  • 일본 ‘방위백서’…20년 연속 ‘독도는 일본 땅’ 기술
  • 200년 만의 '극한 폭우', 깨어보니 이웃집이 사라졌다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7.1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492,000
    • +1.12%
    • 이더리움
    • 4,398,000
    • +0.99%
    • 비트코인 캐시
    • 527,500
    • +7.59%
    • 리플
    • 717
    • +12.03%
    • 솔라나
    • 195,000
    • +1.83%
    • 에이다
    • 588
    • +4.26%
    • 이오스
    • 755
    • +2.44%
    • 트론
    • 197
    • +2.6%
    • 스텔라루멘
    • 140
    • +11.1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5,550
    • +3.93%
    • 체인링크
    • 18,060
    • +2.79%
    • 샌드박스
    • 441
    • +4.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