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GTX-A노선 노반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

입력 2019-03-04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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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설계도 등 시공여부 확인 및 기술지도

▲GTX-A노선도(국토교통부)
▲GTX-A노선도(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공단)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노반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을 4일 발주한다고 밝혔다.

건설사업관리용역은 발주처와 사업시행자 사이의 중립적 위치에서 공사의 설계도서, 기타 관계서류의 내용대로 시공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 및 환경관리에 대한 기술지도를 하게 된다.

철도공단은 민간사업자가 시행하는 GTX-A노선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건설사업관리 기술자를 직접 선정해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사업관리를 담당한다.

이를 위해 우선 추진되는 터널 45.070km, 환기구 27개소, 정거장 5개소 및 차량기지 1개소 등 1조3290억 원 규모의 노반공사 사업관리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각 분야별 공사시기에 따라 약 800억 원 규모의 건설사업관리용역을 순차적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전희광 건설본부장은 “GTX-A 노선은 수도권 지역의 만성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으며 수도권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혁명을 가져올 새로운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며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계획기간 내 공사가 안전하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TX-A노선은 총사업비 2조9017억 원이 투입돼 지하 40m 대심도에 총 85.1km 구간을 고속으로 (200km/h, 설계속도) 운행하게 되는 새로운 개념의 철도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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