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업계 확대되는 노조 리스크

입력 2018-11-04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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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가 하반기 들어 ‘노조 리스크’에 발목 잡혔다. 현대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완성차 업계가 노동시장 경직성에 시달리고 있는 것. 그렇지 않아도 글로벌 판매하락 및 실적악화가 지속되면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산업이 향후 더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추진해온 ‘광주 완성차 공장’은 이날 현재 노조 반발로 답보 상태에 빠졌다. 애초 광주시와 현대차는 ‘노사정 합의’를 전제로 연간 10만 대 규모의 경차 및 경형 CUV(다목적 크로스오버 자동차)를 이곳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노조 측이 “사측이 정규직 임금 하향 평균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사업 철회를 주장하고 나서자 사실상 사업은 좌초 위기에 몰렸다.

광주형 자동차공장 사업은 광주시가 최대 주주로 나서 연간 10만 대 생산 능력을 갖춘 완성차 공장을 세우는 게 골자다. 현대차 역시 이에 발맞춰 완성차 생산 주체로 참여할 뜻을 내놨다.

이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근로자 임금. 그동안 현대차는 고임금 노동력에 부담을 느껴 1996년 이후 22년 동안 국내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지 않았다. 2016년 기준, 현대기아차의 생산직 근로자의 1인당 평균 연봉은 1억 원 가까이 치솟은 상태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광주 완성차 공장은 이런 굴레를 벗어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손꼽혔다. 값싼 경차 및 경형 CUV를 생산하면서 고임금 구조를 이어갈 수 없는 상황. 그러나 평균 연봉을 업계 절반 수준인 3500만 원에 맞추면 사정이 달라진다. 광주시 역시 각종 직원복지를 지원해 1만2000여 개의 직·간접적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군산공장 폐쇄 이후 회생 작업을 추진 중인 한국지엠 역시 노조에 가로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개발 법인분리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는 것, 한국지엠 노조는 사측의 법인분리 강행에 총파업으로 맞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임한택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지부장은 지난달 31일 “그동안 사측에 법인분리와 관련, 특별단체교섭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요지부동”이라며 “단체 교섭 거부로 노동조합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노조는 총파업을 포함한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 같은 노조 리스크 확대가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노사가 극단적인 치킨게임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해외 자본이탈이 국가 경제에 있어 큰 문제로 지적되는 상황에서 노사 대립은 외국 투자자들의 한국에 대한 투자 의지를 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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