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건설이 162억 원 규모의 지하철 공사용 쉴드 장비(굴착 장비) 도입을 추진한다.
도입한 장비는 지난 3월 두산건설로부터 수주한 별내선(8호선 연장) 2공구 건설공사 중 토공 및 구조물 공사 2공구에 투입된다.
회사 관계자는 5일 “별내선 지하철 공사 수주가 성공하면서, 7000mm급 쉴드 장비를 구매가 결정됐다”며 “향후 수주될 지하철 공사도 해당 장비를 사용할 수 있어, 지속적인 지하철 공사 수주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수건설은 현재 지름 2950mm, 3000mm인 쉴드장비 각각 2대씩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쉴드장비는 지름이 작아 전력구 공사나 상하수도 공사 등에만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지하철 공사에 이용할 수 있는 지름 7000mm 쉴드장비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해당 쉴드장비를 타사로부터 임차, 공사를 진행 중이다.
구매 자금은 최근 진행 중인 유상증자 대금(247억 원 규모) 중 일부를 사용한다. 구매 예정인 7000mm 쉴드 장비는 독일의 헤렌크네히트(Herrenknecht) 제품이다.
7000mm 쉴드 장비 도입 이유는 수익성 때문이다. 임차의 경우 부대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자체 장비가 필요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