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국제표준 노리는 中·日…발만 동동 구르는 한국

입력 2018-06-07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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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친환경차를 겨냥한 중국과 일본의 공세는 단순히 동력원(배터리)에 머물지 않는다. 기술협력과 완성차 개발, 나아가 전기차 충전 규격까지 중국과 일본이 국제표준화를 노리고 있다. 양국의 공세 속에 한국은 여전히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2018년 현재 글로벌 전기차 충전 규격은 크게 네 가지다. 미국과 유럽, 중국, 일본이 주도 중인데 미국은 충전용량이, 일본은 급속충전과 안정적 기술이 장점이다. 중국과 유럽은 기술 대신 전기차 시장 자체가 큰 만큼 자신들의 충전 규격을 고집하고 있다.

전기차를 수출할 때 해당 국가에 맞는 충전방식으로 현지화해야 한다. 이는 전기차의 생산원가 증가로 이어진다. 결국 충전기의 규격 통일이 필요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최근 네 가지 충전 규격 가운데 일본과 중국이 통합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른 국가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일본이 거대시장인 중국을 등에 업고 글로벌 전기차 표준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기오염이 심각한 중국은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일본은 자국 기술력을 전수하는 이른바 ‘오픈 플랫폼’ 전략을 추진하되 표준화 선점 이후 이를 수익 사업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가장 진보한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자신만의 표준을 고집하다 국제적으로 고립된다는 이른바 ‘갈라파고스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렇게되면 힘겨루기를 이어온 글로벌 4대 표준은 무너진다. 사실상 일본이 주도하는 충전 규격이 국제표준화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예컨대 일본과 중국이 충전 규격을 하나로 통합하면 중국에 전기차를 판매하려는 미국과 유럽 메이커가 자연스럽게 이 표준을 따를 수밖에 없다. 결국 미국과 유럽도 자국의 충전 규격을 바꿔 생산원가를 낮추는 전략을 추구하게 된다.

상황이 이렇게되면 현대기아차의 경우 비싼 돈을 들여 전기차를 개발하고, 일본에 특허비용까지 지불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문제는 국산차의 향후 전략 부재에 있다. 현대차는 친환경차 기술면에서 국제 수준에 올라있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차(FCEV)는 일본을 앞서 세계 최초 양산체제를 갖추기도 했다. 다만 정부의 미흡한 시장지원책 탓에 일본을 앞서는 기술을 갖추고도 시장 선점에 실패한 셈이다. 나아가 중국과의 정치외교적 문제 역시 글로벌 기술 주도권을 빼앗긴 결과를 만들고 말았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친황경차 분야는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과 일본의 핵심 기술이 손잡고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최근 몇 년 사이 불거진 중국과의 정치외교적 문제가 주요 산업발달을 발목잡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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