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매각 난항 예고

입력 2008-03-28 14:19 수정 2008-03-28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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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강경 대응 불사ㆍ산은 '이속챙기기' 비난 여론도

기업 인수합병(M&A) 최대어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가지고 대우조선 보유주식 매각을 위한 매각주간사 선정 절차에 착수한다고 표명했다. 이어 김영기 산은 기업금융본부 이사는 주간사 선정을 위한 제안서(REF)를 발송했고 8월 중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같이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은이 일괄매각 방침을 정한것에 대해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크게 반발하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산은은 현 정부 들어 민영화 거론 대상이 되고 있는 곳임에 따라 대우조선에 대한 성급한 매각 방침을 결정한 것이 이속챙기기에서 비롯됐다는 비난 여론도 들끓고 있다. 대우조선 매각이 순탄치 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 약속 손바닥 뒤짚은 최대주주에 분통

대우조선 노조는 대우조선해양의 31.3%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기습 발표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절차를 밟아 총파업 돌입과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경남도, 거제시 등 지자체 및 전국 시민단체와 연대후 정부와 산업은행의 일괄매각 방침 철회를 관철시켜 내기위한 장기 투쟁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이세종 노조 위원장은 “산은 매각로드맵 발표는 노조와 약속을 손바닥 처럼 뒤짚은 것일 뿐만 아니라 전체 구성원들 입장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다. 외환위기 이후 인원감축과 임금동결, 복리후생 축소, 생산성향상, 원가절감 등 전 구성원들은 뼈를 깎는 고통분담을 해 왔다. 산은은 올해 매출 10조원을 목표로 하는 세계적인 조선업체로 성장시킨 7000여 조합원들의 희생을 철저히 외면한 파렴치한 결정을 내렸다"고 질타했다.

그간 산은은 대우조선 매각주간사 선정에 앞서 고용안정과 직결되는 문제임에 따라 노조와 사전정보 공유 및 매각 협의절차에 대해 모든 것을 사전에 논의할 것임을 수차례 직간접적으로 표명해 왔다.

노조는 산은의 방침이 사전 협의없는 가운데 일방적으로 이뤄진 것이며 특히 일괄매각 방침은 최근까지 언지조차도 없었다는 점에서 '날벼락'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일괄매각은 매각을 앞당기고 최대주주인 산은이 자금회수를 극대화 할수 있겠으나 특정기업 밀어주기 폐단과 함께 인수자가 기회회수 비용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게 되고 구조조정이 병행됨에 따라 고용불안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노조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노조는 그간 회사의 바람직한 매각을 위해 ▲해외매각 반대 ▲일괄매각반대 ▲ 투기자본 참여반대 ▲ 당사자 참여보장을 확정하고 정부, 국회, 산업은행 등에 전 구성원들의 입장을 전달해 왔다. 산은에 이어 캠코 지분을 우리사주조합이 인수하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노조가 대우조선 2대주주인 캠코(19.1%)의 지분을 우리사주조합으로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은 일괄매각으로 나타날 문제점을 사전에 막기 위한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었다.

노조에 따르면 올 2월 대통령직인수위 최경환 경제2분과 간사를 찾아가 대우조선 매각문제 관련해 노동자 고용안정과 회사 발전을 위한 합리적 방법을 마련하고 추진되도록 협조를 요청해 “(인수위로부터)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듣기도 했다는 것.

하지만 산은은 현재까지 이러한 모든 일련의 상황을 뒤로 한채 지난 26일 대우조선에 대한 일괄매각 방침을 발표한 것이다.

노조는 우선 4월 1일부터 산은 본사 건물 앞에서 합법적으로 인정돼 있는 1인 시위를 시작으로 대응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4월 대의원 간담회 논의를 거쳐 전체 노조간부가 산은과 캠코에서 항의집회를 갖고, 일괄매각저지를 위한 2008년도 2차 전체 조합원 임시총회를 소집해 총파업을 결의하겠다. 100만 국민서명운동 전개, 관련 정부부처에 집단민원서 제출과 함께 책임자 면담투쟁을 벌이는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산은 관계자는 "막 매각방침이 발표된 것이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 대우조선 노조의 반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대우조선 사측 관계자는 "사측은 향후 매각 절차를 지켜보는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는 산은과 노조가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 민영화 앞두고 이속챙기기 인가

금융권에서는 산은의 대우조선 매각 결정이 민영화를 앞두고 현금 확보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감안할 경우 최대 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을 일괄 매각할 경우 산은으로서는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어 '이속챙기기' 차원에서 진행됐다는 얘기다.

산은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방침을 발표하자마자 인수전도 가열되고 있다. 포스코, 두산, 동국제강, 현대중공업, GS그룹, STX 등이 벌써부터 대우조선 인수 유력기업으로 거론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산은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 착수하자 현대건설 매각을 추진해 온 외환은행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과 현대건설은 초대형 매물인데다가 잠재적 인수자가 겹치기 때문에 한쪽의 매각이 끝난 이후에나 다른 매각 절차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2005년 대우건설의 매각 일정이 앞당겨지면서 현재까지 매각이 표류하고 있다.

외환은행은 현대건설 매각을 추진하기 위해 3월말 또는 4월초에 운영위를 소집할 계획이었지만 산업은행의 반대로 무산됐다.

외환은행은 "산은이 국책은행으로서 최소한의 일정이나 구체적 계획도 제시하지 않은 채 무책임한 행태를 보여왔고 산은은 현대건설 매각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산은은 "은행이 부실경영 책임이 있는 현정은 회장과 범 현대가 등 구사주에 대해 공과를 따져보고 패널티(불이익) 여부를 결정하는 게 먼저다. 현대건설 매각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 없다"고 못박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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