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재건 5개년 계획’이 발표된다. 정부의 해운업 경쟁력 복원을 위한 계획이 본격 가동되는 것으로 국내 선사들, 특히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이 집중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3일 해양수산부와 해운업계에 따르면 오는 5일‘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공개된다. 당초 5개년 계획은 2월 말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부처간 이견으로 인해 발표가 늦어졌다고 해수부 측은 설명했다.
이 발표를 앞두고 업계에선 잡음이 일었다. 특히 선박금융 지원을 놓고 현대상선과 SM상선 등 국적 선사간 갈등이 불거졌다. SM상선 등 중소선사들은 선박금융이 현대상선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 이번에 발표되는 5개년 계획에는 중소선사와 컨테이너 박스 자금 지원 등이 포괄적으로 담기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5개년 계획이 한국 해운산업의 재건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최대 수혜는 현대상선에 돌아갈 것으로 관측된다.
5개년 계획이 세계 5위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안정적 화물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 경영안정을 통한 해운 매출액 50조 원 달성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이는 결국 국내 1위 선사인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도 지난달 23일 있었던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공적자금이 투입된 ‘특별 관리’ 기업으로 현대상선이 생존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상선은 이와 관련해 “정부 계획이 발표되면 계획에 맞춰 선박 발주에 나설 준비를 갖춘 상태”라며 “글로벌 선사들은 하루가 빠르게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만 경쟁에 뒤처질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본격적인 정책 시행은 오는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설립되면서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진흥공사 설립 이전에라도 선박 발주 등에 대한 투자·보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글로벌 선사들의 선박발주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선사들의 선박 발주가 더 이상 늦어지면 환경규제 강화 시점까지 선박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비용 또한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