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뉴스]“온라인쇼핑 이용자 2명 중 1명, 포털서 사전 정보수집”

입력 2017-06-23 10:3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KISDI 분석 … “포털 자체 쇼핑몰 구축으로 구매 트렌드 변할 것”

온라인쇼핑 이용자 약 두 명 중 한 명은 물품을 사기 전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3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최지혜 연구원의‘온라인쇼핑 이용 현황과 구매 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온라인쇼핑 유경험자의 49.7%는 구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우선적으로 ‘포털 사이트’를 이용했다.

다음으로는 가족·친구 등 주변인의 정보(20%), 온라인 오픈마켓 검색(9.8%), 백화점·로드샵 등 오프라인 방문(7.5%), 사회관계망서비스(SNS)·블로그(4.4%), 특정 온라인 쇼핑몰 방문(4.3%), 소셜커머스 검색(4.3%) 등의 순이었다.

최 연구원은 온라인쇼핑에서 포털 검색 의존 비율이 높게 나온 데 대해 “최근 국내 포털 사이트들이 자체 쇼핑플랫폼을 구축하고 상품검색부터 결제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가능해져 구매 트렌드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구매 매체별로는 스마트폰이 소셜커머스(72.8%)와 오픈마켓(62.3%), 일반쇼핑몰(57.9%) 등에서 가장 많이 쓰였다. 반면 TV홈쇼핑에서는 유선전화(45.2%)가 스마트폰(42.3%)보다 널리 쓰였고 해외직구의 경우 PC·노트북을 이용하는 비율(51.6%)이 스마트폰(42.8%)보다 높았다.

최 연구원은 “해외직구의 경우 반품 및 환불의 어려움으로 인해 더욱 신중한 구매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50-50' 대기록 쓴 오타니 제친 저지, 베이스볼 다이제스트 'MLB 올해의 선수'
  • "오늘 이 옷은 어때요?"…AI가 내일 뭐 입을지 추천해준다
  • “이스라엘, 헤즈볼라 수장 후계자 겨낭 공습 지속…사망 가능성”
  • "아직은 청춘이죠"…67세 택배기사의 하루 [포토로그]
  • 뉴욕증시, ‘깜짝 고용’에 상승…미 10년물 국채 금리 4% 육박
  • 끊이지 않는 코인 도난 사고…주요 사례 3가지는?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971,000
    • +2%
    • 이더리움
    • 3,271,000
    • +2.25%
    • 비트코인 캐시
    • 437,800
    • +1.65%
    • 리플
    • 720
    • +2.56%
    • 솔라나
    • 194,800
    • +4.51%
    • 에이다
    • 478
    • +2.14%
    • 이오스
    • 643
    • +2.23%
    • 트론
    • 209
    • -1.42%
    • 스텔라루멘
    • 125
    • +2.4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100
    • +2.73%
    • 체인링크
    • 15,130
    • +2.79%
    • 샌드박스
    • 344
    • +2.0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