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포항공대 연구팀과‘배기가스 저감 촉매 기술’ 개발… 세계 최고 수준

입력 2017-01-23 10: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진제공=현대기아자동차)
(사진제공=현대기아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로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배기촉매리서치랩과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홍석봉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카파 엘티에이(Cu-LTA)’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에 사용되는 촉매다.

회사 측은 이 촉매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정화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SCR 장치는 요소수를 이용, 차량의 배출가스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다. 이 장치는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 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산학 연구로 연구팀이 새롭게 개발한 촉매 물질인 'Cu-LTA'는 기존 촉매 보다 내열성능이 150℃ 개선됐다. 현대・기아차 측은 “현존하는 모든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엔진의 사용 영역 확대와 연비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기술이 상용화되면 고가의 기존 물질을 대체해 크게 비용 절감할 수 있고,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고부가가치 원천기술 국산화로 기술 로열티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내연기관의 친환경화를 주도해나갈 수 있는 정화 기술을 국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 학계 및 협력사 등과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배출가스 정화 기술 개발을 선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관련 특허를 국내뿐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등에 출원 중이며, 향후 국내외 학계 및 관련 업계 등과 기술 상용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LG, 준PO 2차전서 7-2 완승…MVP는 임찬규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단독 하마스 외교 수장 “이스라엘, 국제법 계속 위반하면 5차 중동전쟁”
  • 대기업도 못 피한 투심 냉각…그룹주 ETF 울상
  • 벼랑 끝에 선 ‘책임준공’… 부동산 신탁사 발목 잡나
  • 갈수록 높아지는 청약문턱···서울 청약당첨 합격선 60.4점, 강남권은 72점
  • 국제유가, 2년래 최대 폭 랠리…배럴당 200달러 vs. 폭락 갈림길
  • 황재균, 지연과 별거 끝에 합의 이혼…지연은 SNS 사진 삭제 '2년' 결혼의 끝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475,000
    • +0.8%
    • 이더리움
    • 3,288,000
    • +1.08%
    • 비트코인 캐시
    • 436,300
    • +0.88%
    • 리플
    • 720
    • +0.98%
    • 솔라나
    • 196,000
    • +1.92%
    • 에이다
    • 478
    • +1.27%
    • 이오스
    • 643
    • +0.78%
    • 트론
    • 208
    • +0.48%
    • 스텔라루멘
    • 125
    • +0.81%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600
    • +1.38%
    • 체인링크
    • 15,140
    • -0.46%
    • 샌드박스
    • 346
    • +1.7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