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 초읽기… 정부 후속대책 마련 준비 중

입력 2016-08-28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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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법원에 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뒤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높아지자 정부가 산업계 미칠 파장을 우려해 후속대책 마련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한진그룹이 제시한 부족 자금 조달방안을 토대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절차(자율협약)을 지속할지를 결정하는 안건을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제시한 뒤 30일까지 의견을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한진그룹은 25일 한진해운 최대 주주(지분율 33.2%)인 대한항공이 4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추가 부족자금 발생 시 조양호 회장 개인과 기타 한진 계열사가 1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부족자금 조달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채권단이 실망감을 드러내면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은 기정 사실화 되고 있다. 이에 2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해운 주가는 11.99% 급락한 반면 대한항공 주가는 3.55% 올랐다.

채권단의 지원 가능성이 희박해지자 한진해운은 기간산업 특수성을 고려한 정부의 최종 지원 가능성에 마지막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다.

관계당국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갈 경우에 대비한 비상대책을 이미 세워둔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해외 채권자들의 선박압류와 화물 운송계약 해지, 용선 선박 회수, 해운동맹체 퇴출 등의 조치가 예상된다.

정부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청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고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물류 혼란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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