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사와 지자체 사이에 낀 주민, 이러다 압사 당할라

입력 2016-08-10 10:5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정경진 사회경제부 기자

서울시의 10년 숙원 사업인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우이~신설 경전철이 준공 3개월을 앞두고 멈춰 섰다. 대주단에서 대출을 중단하자 자금난에 시달린 시행사가 10개 출자사에 공사를 중단하라고 공문을 보낸 것이다.

건설사 측은 서울시가 사업재구조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아 대출이 중단됐다며 책임을 서울시에 떠넘겼다. 서울시 역시 이에 질세라 “민간투자사업 상 설계와 건설, 운영, 자금 조달의 책임은 만간사업자에게 있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행사와 서울시가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결국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으로 돌아왔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11년 전인 2005년 포스코건설을 필두로 10여 개 회사로 이뤄진 컨소시엄이 서울시로부터 사업권을 따내면서 본격화됐다. 당시 인근 부동산 시장은 교통여건 개선 등의 호재로 가격이 급등했으며 최근에 분양한 일부 단지는 우이~신설선 개발 호재의 영향으로 조기에 완판되기도 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건설사의 힘겨루기로 인해 준공이 코앞으로 다가왔던 경전철 사업장이 잠정 중단되자 인근 주민들은 속앓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이 좋지 않아 우이~신설 경전철에 걸었던 기대감이 상당했던 만큼 실망 역시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문제는 건설사와 지자체의 갈등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한두 번이 아니라는 점이다. 일례로 ‘일산 요진 와이시티’는 입주 당일 고양시로부터 준공 허가가 떨어지지 않아 입주민들이 일주일 넘게 길거리를 전전하기도 했다.

지자체에도, 건설사에도 주민(시민)은 가장 큰 고객이자 존재 이유이다. 지자체는 시민을 위해 존재하며 건설사는 이들이 없다면 그 어떤 수익도 낼 수가 없다. 그럼에도 주민을 내팽개치고 오직 힘겨루기만 하는 행태는 그야말로 주객이 전도된 것과 마찬가지다. 더 이상 주민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조속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바이든 리스크' 비트코인, 5만5000달러로 급락…4개월 만에 최저치 내려앉나 [Bit코인]
  • 현아·용준형, 연애 6개월 만에 결혼설…"10월 11일에 식 올린다"
  • [날씨] "출근길 우산 챙기세요" 수도권 천둥·번개 물폭탄…무더위는 계속
  • 맥북 던진 세종대왕?…‘AI 헛소리’ 잡는 이통3사
  • [기회의 땅 아! 프리카] 불꽃튀는 선점 전쟁…G2 이어 글로벌사우스도 참전
  • 국산 신약 37개…‘블록버스터’ 달성은 언제쯤? [목마른 K블록버스터]
  • “이마트 ‘노브랜드’ 발품 팔아 찾은 가성비...해외서도 통했죠”[단독 인터뷰]
  • ‘평생 트라우마’ 학교폭력, 더 심해지고 다양해졌다 [학교는, 지금 ①]
  • 오늘의 상승종목

  • 07.08 14:21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9,139,000
    • -3.17%
    • 이더리움
    • 4,144,000
    • -3.49%
    • 비트코인 캐시
    • 447,100
    • -5.42%
    • 리플
    • 597
    • -4.78%
    • 솔라나
    • 188,900
    • -4.69%
    • 에이다
    • 495
    • -4.99%
    • 이오스
    • 699
    • -4.64%
    • 트론
    • 177
    • -3.8%
    • 스텔라루멘
    • 119
    • -6.3%
    • 비트코인에스브이
    • 49,700
    • -3.87%
    • 체인링크
    • 17,810
    • -2.68%
    • 샌드박스
    • 404
    • -5.3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