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양대 해운사 통합, 세계 4위로 부상...국유기업 '관제 개편' 급물살

입력 2015-12-12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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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자국의 양대 해운사를 통합하기로 하면서 국가 주도로 거대 기업을 만드는 관제 개편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중국 국무원 산하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11일 국유 양대 해운사인 중국원양운수집단과 중국해운집단을 합병시킨다고 발표했다. 선박 수송 능력 기준, 세계 6위와 7위 기업간 경영 통합으로, 합병 후 새 회사는 세계 4위로 부상하게 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국가 주도로 세계적인 거대 기업을 만드는 '관제 개편'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새 통합 회사의 명칭은 '중국원양해운집단(차이나 코스코 시핑 그룹)'이 될 전망이다. 구체적인 합병 시기나 조직 개편 등에 대해선 향후 합의를 통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와 원자력, 자원 등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개편으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국유 기업의 개편은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향후도 국유 기업의 강화를 더욱 추진할 것"이라고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밝혔다.

프랑스 시장조사업체 알파 라이너에 따르면 선박 수송 능력을 나타내는 선복량은 중국원양이 약 85만TEU(20피트 컨테이너 환산)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6위, 중국해운은 70만TEU로 세계 7위다. 합병이 성사될 경우 새 회사는 단순 합산으로 프랑스 CMA CGM(180만TEU)에 육박하는 세계 4위가 된다.

중국이 양대 해운사를 통합한 배경에는 강한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세계 해운업계는 덴마크 A·P 몰러 머스크와 스위스 메디테라니안 시핑 컴퍼니(MSC) 등 유럽 기업들이 주도하는 형태로 과점화가 진행 중이다. 중국원양과 중국해운도 중국 국내외에서 치열한 경쟁에 노출돼 실적이 악화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국유 기업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다. 6월에는 양대 철도 차량 제조업체를 합병시켜 세계 최대인 중국중차가 탄생했다. 이같은 구조조정은 자국 기업간 체력 소모전을 피하고 '하나의 중국'으로 해외 진출에 집중할 목적이 있다.

한편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3년 연속으로 적자를 내는 국유 기업을 시장에서 퇴출하고 비효율적인 국유 기업의 구조조정을 강화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른바 '강시기업' 판단 시한은 2017년말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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