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리콜 1년새 2배 급증…소비자 안전 ‘위협’

입력 2015-10-08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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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4건서 작년 144건으로 껑충…시정률도 63%로 국산차에 크게 못미쳐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사건으로 수입차량의 신뢰성이 크게 흔들리는 가운데 최근에는 안전성마저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발생한 수입자동차 리콜은 218건, 19만2486대에 달했다. 리콜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3년 74건, 5만5853대에서 지난해 144건, 13만6633대로 1년 새 리콜은 1.9배, 리콜대상 차량은 2.4배 늘어난 셈이다.

문제는 이같이 수입차의 리콜이 늘었음에도 리콜시정률(63.2%)은 국산자동차 리콜시정률(85.1%)에 크게 못 미치면서 국내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 같은 수입차 리콜 사례는 올 10월까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데다 리콜 원인이 대부분 차량 안전에 직결돼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올해 3월 크라이슬러 3600대가 전기배선과 에어백 결함으로 리콜 요청됐다. 4월엔 벤츠 2759대가 엔진의 시동꺼짐 현상과 화재 가능성으로 리콜 조치됐다. 5월엔 포드 토러스, MKS 등 2만6000여 대가 브레이크와 도어불량으로, 6월엔 크라이슬러와 푸조, 시트로렝 1000여 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됐다.

7월에도 혼다, BMW 등이 제작결함과 좌석안전띠 결함으로, 8월엔 벤츠, 포드, 미쓰비시 등의 차량 40만 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 조치됐다. 이어 9월엔 BMW 5만5000대가 엔진 타이밍벨트와 안전띠 이상으로 리콜됐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최근 원화 강세로 국내차와 수입차의 가격차가 줄어들고 품질 및 안전성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수입차 선호도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구입이 많은 만큼 수입차에 기인한 안전성 불량 문제 또한 드러나고 있다.

한편 수입차업체의 자체 결함 발견 이전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아쉽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최근 문제가 된 폭스바겐 차량의 경우 국토부는 최근까지 단 두 번의 연비 관련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중 한 번은 서류검사에 그쳐 국내 유입 차량 관리의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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