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 기술개발로 148조 LNG연료추진선 시장 선점…“2025년까지 수주율 70% 달성한다”

입력 2015-07-1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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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LNG연료추진선 산업활성화 방안 발표

정부가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각광받는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선 개발과 LNG연료를 선박에 공급하는 LNG 벙커링(Bunkering) 인프라 구축에 팔을 걷어붙인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 배기가스 배출규제 강화와 셰일가스의 개발에 따른 LNG 공급증가로 선박연료로 LNG를 사용하는 LNG 추진선의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148조5000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LNG 연료추진선 신ㆍ개조시장을 겨냥해 핵심기자재 국산화 기술개발 지원으로 해외 수주율 7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 같은 정부의 구상이 현실화된다면 현대중공업ㆍ삼성중공업 등 조선 BIG 2를 비롯한 국내 조선·기자재업계는 신성장동력인 가스연료추진선박 시장 선점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울산 벤처빌딩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현대중공업, STX, 한진중공업,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합 등 50개 기업 및 기관과 ‘에코십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 협약을 맺고 LNG연료추진선과 선박급유산업 육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오는 2025년 LNG연료추진선 수주율 70%를 목표로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핵심기자재의 국산화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국산 기자재 개발은 60% 수준에 도달했지만 실제 선박 탑재율은 20%에 그치는 상황을 고려해 이달말까지 LNG 추진선 기자재 기술개발 로드맵을 짜고 대형-중소조선소간 기술이전도 추진한다. 또 국산화개발 이후 상용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LNG 기자재 성능인증센터를 구축하고, 단계별로 탑재할 수 있는 국산화기자재 목록을 만들어 실선탑재 기회도 확대한다.

2018년으로 예상되는 LNG연료추진선 및 벙커링산업 상용화 시점에 맞춰 LNG연료에 대한 한국산업표준(KS) 제정 등 표준화를 서두르고 올 하반기 관련설비, 기자재 시험규정 등 관련법규를 일괄적으로 정비한다. 이를 위해 육ㆍ해상의 정부와 가스공사, 조선협회, 기자재조합, 조선소 등이 참여하는 ‘LNG연료 추진선박산업 육성협의회’도 구성키로 했다.

벙커링산업 기반 마련을 위해선 한국가스공사 LNG인수기지인 통영터미널을 벙커링 겸용 터미널로 우선 개발하고 이후 광양(포스코), 보령(SK, GS), 인천(가스공사)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대형선박이 입출항하는 국내 주요항만에 LNG벙커링 전용터미널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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