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ㆍ금융사 사칭 사기전화 ‘주의보’

입력 2006-12-14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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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감독원이나 검찰청 등 공공기관과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예금을 인출해 가는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14일 검찰청 및 경찰청, 각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돈을 인출하는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들어 국세청과 국민연금관리공단, 건강보험관리공단 등의 직원을 사칭, 세금이나 국민연금 등을 환급해 주겠다며 예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은행과 카드사 직원을 사칭한 금융사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금감위·금감원, 검찰청, 경찰청 등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공공공기관 및 금융회사에서는 전화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해 주민등록번호나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이런 전화를 받으면 바로 끊어야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런 전화를 받은 후 절대로 주민등록번호나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알려줘선 안된다"며 "어떤 경우라도 은행 CD기로 유인해 금전이체를 시도하려는 사기범들의 지시에 응하지 말아야한다"고 설명했다.

감독당국은 만약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을 사기범들에게 알려줬을 경우 거래 금융기관을 찾아 개인정보가 누출됐다고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실제 피해사례가 발생하면 경찰이나 검찰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감독당국이 밝힌 사칭사기의 주요 특징이다.

▲ARS전화를 사용하며 통화감도가 좋지 않다. - 중국 등 해외에서 인터넷 폰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임.

▲어눌한 우리말을 사용해 통화한다. - 유심히 들으면 외국인이 우리말을 배워서 하는 듯 한 발음.

▲강경하게 대처하면 통화도중에 전화를 끊는다.

▲확인해보라며 특정 전화번호를 알려주기도 한다. - 실제로 전화를 해보면 결번이거나 공공기관의 대표전화로 연결됨.

▲일자별로 특정지역에서 집중적인 피해사례가 발생한다. - 전화번호부 등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사기행각을 벌이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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