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해보니… “가수 린, 중국가면 뜰 것”

입력 2015-02-10 16:3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SK텔레콤-휴맵컨텐츠, 빅데이터기반 연애인 메니지먼트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 본격화

SNS와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스타’를 키우는 연예인 매니지먼트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인 휴맵컨텐츠와 손잡고 국내외 SNS·블로그·카페·게시판 등 온라인 채널에 표출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는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SAM)’을 본격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2014년 상반기부터 음악·공연·영화·드라마·패션 등 문화산업분야에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예인 매니지먼트에 활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시범사업)’를 진행해왔다.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가수 린은 ‘별에서 온 그대’의 주제가를 불러 중국내 SNS에서 높은 주목도를 받았던 점이 반영돼 중국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이에 따라 린은 중국 공연을 준비하고 있고, 이외 다른 해외 진출도 휴맵컨텐츠와 검토중이다.

가수 인순이의 경우 친근한 대중적인 이미지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다양한 국내 자선 콘서트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기도 했다.

양사는 이밖에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 및 한류스타 등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반영한 컨설팅을 제공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연예 기획사를 상대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 패키지의 본격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 아티스트 마케팅은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키워드 및 감성분석, 전문가 인터뷰를 병행해 대중들에게 각인돼 있는 연예인 이미지를 컨설팅하고, 미래의 마케팅 방향성과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양사는 스마트아티스트마케팅(SAM)을 본격화하기 위해 산업 영역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 올 상반기에 ‘SAM powered by SK Telecom 포럼’을 공동 주최해 한류스타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604,000
    • +1.83%
    • 이더리움
    • 4,265,000
    • +1.04%
    • 비트코인 캐시
    • 465,300
    • +4.56%
    • 리플
    • 618
    • +4.04%
    • 솔라나
    • 196,800
    • +5.86%
    • 에이다
    • 506
    • +2.43%
    • 이오스
    • 702
    • +5.25%
    • 트론
    • 184
    • +1.66%
    • 스텔라루멘
    • 124
    • +5.08%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950
    • +3.94%
    • 체인링크
    • 17,760
    • +3.98%
    • 샌드박스
    • 411
    • +9.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