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표적 철도부지 재생사례로 꼽히는 사이타마현 신도심 현장을 시찰한 뒤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시는 베드타운에 머물러 있는 창동·상계 일대를 수도권 동북부 320만명의 중심지이자 8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경제중심지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4호선 수도권 연장(진접선)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차량기지 이전비용 4000여억원을 투입해 차량기지를 남양주시로 이전키로 한 바 있다.
시는 프로젝트의 1단계로 우선적 개발이 가능한 △창동역 환승주차장 △문화체육시설 부지 등 시유지에 선도 사업을 추진해 사업의 조기 가시화에 따른 파급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우선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 4만6217㎡의 절반을 ‘스타트업존’으로 설정돼 2017년부터 공사에 들어간다. 시는 이 지역에 창업·지원시설을 집중 공급할 예정이다.
환승주차장 바로 옆의 문화체육시설 부지(6만1720㎡)는 ‘글로벌라이프존’으로 조성해 국내 최초 아레나급(1만5000석~2만석) 복합문화공연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 지역을 문화·관광 인프라 공간이자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문화·경제허브로 조성한다. 시는 케이팝(K-Pop) 한류문화 확산에 따른 집객효과와 지역이미지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했다.
2단계 사업은 2019년 말 이전이 완료되는 창동차량기지(17만9578㎡)와 도봉 면허시험장 부지(6만7420㎡) 개발이다. 시는 차량기지와 면허시험장이 이전되는 동시에 사업을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창동차량기지는 2019년까지 총 4037억원을 투자해 이전을 완료한 뒤 △융합캠퍼스존 △첨단산업존 △인큐베이팅존 △지원시설존 등 '글로벌비즈니스존'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도봉면허시험장 부지는 대체부지와 이전방안을 놓고 관계기관과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차량기지와 통합개발을 추진해 중심업무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3단계는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의 나머지 절반에 대한 개발 사업이다. KTX 노선 연장과 관련한 복합환승센터 기능 도입을 위해 당분간 유보지로 확보한다는 것이 시의 복안이다. 다만 한시적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붐업(Boom-up)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교통망을 개선하는 등 지역의 생활환경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서발 KTX노선을 창동·의정부까지 연장하고 월계동과 강남을 직결하는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중랑천 생태복원·공원화 사업도 진행한다.
시는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자치구·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현장중심의 실행조직인 ‘도시재생 협력지원센터’를 3월 개소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협력지원센터는 주민 등 각계의 의견을 반영해 시민참여형 개발계획 추진을 지원한다.
시는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프로젝트’ 개발이 완료될 경우 10조원의 투자효과와 8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 시장은 “창동·상계 지역이 변두리에서 신경제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창동·상계가 경기 북부와 강남을 연결하는 광역거점으로서 서울의 균형발전과 도시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할 날이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