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정부가 ‘13월의 세금폭탄’ 논란이 일자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연말정산 환급금 보완책 소급적용’ 대책이 실효성 논란을 낳고 있다.
당정은 최근 3월까지 실제 이뤄진 연말정산 환급금 현황을 분석한 뒤 일부 항목에 대한 세액공제 폭을 확대, 4월 임시국회에서 세법을 개정한 뒤 5월 중으로 소급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납세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여야 합의 과정 등을 고려할 때 물리적 시간이 부족한 데다 환급금 대상과 범위를 두고 조세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소지가 적지 않다.
가장 큰 벽은 국회다. 저소득층 급여소득자의 세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큰 틀에선 여야의 의견이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접근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세법 개정 방향에 대해 당정이 합의한 △자녀세액공제 확대 △연금보험료 공제율 상향 △출생·입양공제 재도입 등에 한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교육비외 의료비의 공제 조정에 이어 법인세 인상안까지 들고 나왔다. 세수부족분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 증세 논의로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새정치연합은 또 양대 노총까지 참여하는 4자 협의기구나 여야와 정부, 근로소득자 등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특별논의기구 설치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새누리당 내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소급 적용에 공개적으로 문제를 삼고 나서 내부 교통 정리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앞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정희수 의원은 “소급 적용은 원칙에 안 맞고, 형평성 시비로 더 시끄러워질 수 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