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중문화 결산] 이국주,‘으리’로 인기 ‘호로록 호로록’

입력 2014-12-19 12:4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올해 뜨겁게 달군 ‘특급 유행어’

올 한해도 다양한 유행어들이 탄생돼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다. 개그, 드라마, 광고 등 각 분야에서 유행어 주역으로 활약한 연예인은 세간의 관심을 받으며 스타가 됐다. 개그계에서는 개그우먼 이국주가 단연 으뜸이었다. tvN 예능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에서 ‘보성댁’ 캐릭터로 ‘으리(의리)’를 외치며 대한민국에 ‘으리(의리)’ 열풍을 불게 한 이국주는 ‘의리’의 원조 배우 김보성까지도 제2의 전성기를 누리게 만들었다. 또한 그는 ‘코미디 빅리그’에서 다양한 식탐송을 선보이며 ‘호로록 호로록’이라는 또 하나의 대박 유행어도 탄생시켰다. 유행어 제조기로 유명한 KBS 2TV ‘개그콘서트’에서도 다양한 유행어가 나왔다. 코너 ‘끝사랑’에서 비음 섞인 목소리로 양팔을 흔들며 ‘앙대요∼’를 외친 ‘김여사’ 김영희는 ‘앙대요∼’로 2014 백상예술대상에서 여자 예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개그맨 조윤호도 ‘빡 끝’이라는 유행어로 오랜 무명의 설움을 단숨에 씻어냈다. 그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빡 끝’이란 유행어로 광고만 10개를 찍었다”고 밝혔다. 드라마에서는 JTBC ‘밀회’ 속 김희애의 대사 “이건 특급 칭찬이야”가 화제가 되면서 다양한 패러디를 양산시켰다. 또한 올 하반기 최고의 인기 드라마 tvN ‘미생’ 속 이성민의 “당신들이 술맛을 알아?” “우린 아직 다 미생이야”, 임시완의 “나는 어머니의 자부심이다” 등의 명대사들도 직장인 사이에서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주목받았다. 광고에서는 이정재, 전지현, 김연아가 출연한 SK텔레콤 ‘잘생겼다’가 유행어 주역의 주인공이 됐다. ‘잘생겼다’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1일 발표한 ‘2014년 소비자행태조사’에서 소비자들이 뽑은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로 선정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코스피 역행하는 코스닥…공모 성적 부진까지 ‘속수무책’
  • "100% 급발진" vs "가능성 0"…다시 떠오른 고령자 면허 자격 논란 [이슈크래커]
  • 단독 북유럽 3대 커피 ‘푸글렌’, 한국 상륙…마포 상수동에 1호점
  • '나는 솔로' 이상의 도파민…영화 넘어 연프까지 진출한 '무당들'? [이슈크래커]
  • 임영웅, 가수 아닌 배우로 '열연'…'인 악토버' 6일 쿠팡플레이·티빙서 공개
  • 허웅 전 여친, 박수홍 담당 변호사 선임…"참을 수 없는 분노"
  • 대출조이기 본격화…2단계 DSR 늦춰지자 금리 인상 꺼내든 은행[빚 폭탄 경고음]
  • 편의점 만족도 1위는 'GS25'…꼴찌는?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07.0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5,504,000
    • -2.33%
    • 이더리움
    • 4,683,000
    • -2.86%
    • 비트코인 캐시
    • 531,500
    • -1.48%
    • 리플
    • 664
    • -2.06%
    • 솔라나
    • 201,900
    • -5.87%
    • 에이다
    • 577
    • -1.54%
    • 이오스
    • 799
    • -2.56%
    • 트론
    • 183
    • +1.1%
    • 스텔라루멘
    • 128
    • -3.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60,600
    • -3.12%
    • 체인링크
    • 19,890
    • -2.69%
    • 샌드박스
    • 450
    • -2.8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