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중국 진출 11년 만에 누적 판매 700만대를 넘어섰다.
4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 상반기 베이징현대 51만842대, 둥펑위에다기아 27만6466대 등 모두 78만7308대를 중국 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로써 베이징현대는 지난 2003년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462만6496대를 판매했다. 같은 기간 둥펑위에다기아는 237만6025대를 판매해 현대기아차는 현지 누적 판매 700만2521대를 기록했다.
반기별로 보면 올 상반기 판매량은 지난해 상반기 59만3896대보다 32.6% 성장한 수치로 사상 최대치다. 지난해 하반기 74만2665대보다 6% 증가한 실적이다.
현대기아차의 판매 증가는 현지 전략형 차종과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베이징현대가 지난해 중국형 아반떼(현지명 랑동)를 출시하면서 아반떼 3개 차종(엘란트라·위에둥·랑동)은 올 상반기 21만7488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 대비 52.7% 증가했다.
스포트유틸리티차량(SUV)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투싼ix(현지명 ix35)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74.3% 증가한 7만2048대가 판매됐으며 지난해 말 투입된 싼타페는 3만4577대가 팔렸다. 베이징현대 3공장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동에 들어가면서 생산량이 늘어난 것도 SUV의 성장을 견인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K2, K3 등 K시리즈와 스포티지R의 판매 증가로 작년 상반기(22만1096대)를 25% 가량 웃도는 27만6466대를 판매했다.
현지 전략형 모델인 K2는 올 상반기 7만3555대 판매되며 기아차 모델 중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어 K3(6만9017대), K5(2만8206대) 등도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스포티지R은 작년 상반기 3만2178대에 비해 32% 이상 늘어난 4만2547대가 판매되며 둥펑위에다기아 실적 호전을 이끌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상반기 중 이미 올해 중국 시장 판매 목표인 147만대의 53%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하반기에도 전략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 증가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3년 연간 13만4223대였던 현대기아차의 중국 생산판매 실적은 2010년 연간 100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는 133만대를 판매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