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4일(현지시간) 중국 전기차에 최고 45.3%의 관세율을 부과하는 것을 확정하자 중국이 강하게 반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국영 방송 CCTV에서 공유한 성명에서 ”중국은 EU가 불공정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불합리한 보호무역 관행에 반대한다“면서 ”EU가 중국 전기 자동차에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대해서도 확고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가 시장 주도적이며 완전 경쟁체제를 갖췄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녹색 공공재의 고품질 공급을 늘려 기후 변화에 대한 글로벌 대응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EU주재 중국상회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중국상회는“EU의 보호무역주의 조치 추진에 강렬한 불만을 표한다”면서 “유럽 측은 신중하게 행동하고 관세 이행시기를 연기해야 한다. 대화를 통해 이견을 적절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도 별도 입장을 통해 이번 조치가 부당하다고 항의했다. 중국 지리자동차를 소유한 지리홀딩스는 “전기차 확정관세 부과 결정은 건설적이지 않다”면서 “EU와 중국의 경제·무역관계를 방해해 궁극적으로는 유럽 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상하이자동차(SAIC)가 소유한 MG프랑스도 “EU의 과도한 세금 부과 계획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이 늦어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EU는 이날 27개 회원국 투표를 통해 이달 말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5.3%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확정관세안을 통과시켰다. 프랑스·이탈리아 등 10개국은 찬성, 독일·헝가리 등 5개국은 반대했다. 나머지 12개국은 기권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기권표는 사실상 ‘찬성’으로 간주된다.
EU는 중국과 관세 부과 대안을 찾기 위한 협상은 지속할 계획이다. 확정관세가 부과된 이후에도 새로운 협상이 타결되면 확정관세 부과가 중단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