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볼 인기에 ‘리큐르’ 주세 껑충…3년새 50→190억

입력 2024-09-17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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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믹솔로지 열풍 영향

▲CU의 생라임 하이볼 (사진제공=BGF리테일)
▲CU의 생라임 하이볼 (사진제공=BGF리테일)

국내 주류시장에서 하이볼이 큰 인기를 끌면서 리큐르(Liquor) 주세(酒稅)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하이볼이란 위스키에 탄산수 등을 섞어 만드는 음료로 리큐르는 탄산수·토닉워터 등을 곁들이는 하이볼 재료로 쓰인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세 징수액(국내분 신고현황 기준)은 2022년 2조7938억 원에서 지난해 2조8233억 원으로 1.06% 늘었다.

그중 리큐르 주세는 지난해 190억 원으로 2022년(107억 원)과 비교하면 77.57% 증가했다. 2020년(50억 원)과 비교하면 3년 새 4배 가까이 불어난 셈이다.

리큐르의 주세가 늘어난 것은 MZ세대 사이 불고 있는 ‘믹솔로지’ 열풍과 관련 있다. 믹솔로지는 ‘Mix(섞다)’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여러 종류의 음료와 술을 섞어 마신다는 의미다. 리큐르가 하이볼의 재료로 쓰이면서 해당 술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반면 위스키 주세는 2020년 14억 원에서 2021년 20억 원, 2022년 65억 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가, 지난해에는 약 27억 원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주세의 절대적인 규모에서는 희석식 소주와 맥주가 각각 1조3496억 원과 1조2622억 원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유지했다. 이어 기타주류 629억 원, 증류식 소주 426억 원, 과실주 258억 원, 청주 230억 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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