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Celltrion)은 29일 미국에서 대형 보험사 시그나 헬스케어(Cigna Healthcare)와 램시마 SC ‘짐펜트라(Zymfentra’에 대한 선호의약품(preferred drug) 등재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번 계약을 통해 시그나 가입자에 대한 환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미국 내 짐펜트라 처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그나는 미국 보험업계에서 상위 10대 기업에 속하는 대형 기업으로 1610만명 규모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 중 하나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Express Scripts, ESI)와 함께 시그나 그룹에 속해 있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최근 의료시장에서의 영향력 강화를 위해 보험사, PBM, 전문약국(Specialty Pharmacy), 의약품구매대행사(Group Purchasing Organization, GPO) 등을 하나의 그룹에서 통합 운영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시그나 그룹은 산하에 보험사인 시그나 헬스케어를 비롯해 PBM으로는 ESI, 전문약국에 아크레도(Accredo) 등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 의료 시장에서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성과는 짐펜트라 미국 출시 5개월여 만에 3대 PBM과 등재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대형보험사와도 등재계약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셀트리온은 지금까지 시그나를 비롯한 다수의 보험사와 전국형-지역형 PBM 등 총 26개 처방집에 짐펜트라 등재를 완료했다. 이는 미국 보험시장 75%를 커버하는 수준이다. 셀트리온은 여러 보험사와 PBM들로부터 짐펜트라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올해말까지 미국 보험시장 전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미국내 주요 의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달부터는 미국 전역에서 송출되는 짐펜트라 TV와 SNS 광고를 개시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인지도 제고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셀트리온은 2025년까지 짐펜트라의 미국 시장 점유율을 최소 15% 이상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프랜신 갈란테(Francine Galante) 셀트리온 미국법인 마켓액세스(Market Access) 총괄 책임자는 “시그나와 ESI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의사와 환자들의 치료옵션이 확대될 것”이라며 “짐펜트라는 치료효능과 안전성이 확인된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집에서 간편하게 자가투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자의 질병관리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만큼 미국 염증성장질환(IBD) 시장에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