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몰 DNA 더했다” 이마트 죽전점, ‘스타필드 마켓’으로 탈바꿈

입력 2024-08-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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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보기=휴식’ 공간 혁신 나서…그로서리 강화

▲29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죽전’ 전경 (사진제공=이마트)
▲29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죽전’ 전경 (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 죽전점이 복합쇼핑몰 DNA를 입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변신한다.

이마트는 국내 최초·최대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의 DNA를 입힌 장보기를 휴식으로 만드는 신개념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Starfield MARKET)’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이마트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이마트 죽전점을 5개월간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 지역밀착형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으로 재탄생시켰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일 1시간의 여유, 우리 동네 소셜클럽(Neighborhood Social Club)’이라는 콘셉트에 따라 고객들에게 장보기가 휴식이 되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장 면적 1만9800㎡(6000평) 안팎의 규모로 5km 내외 동네 상권을 타깃으로 두고 만들어졌다. 이마트의 30여년간의 유통 노하우가 집약된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에 대규모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의 고객 친화형 공간 기획능력을 결합한 게 핵심이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과감한 공간 혁신을 시도했다. 기존 직영매장 1만2540㎡(3800평), 임대매장 7260㎡(2200평)에서 직영매장을 7590㎡(2300평)으로 40% 가까이 줄인 반면 임대매장을 1만2210㎡(3700평)으로 70% 가까이 확장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1층 핵심공간(Core Space)을 판매시설 대신 특화 공간으로 전면 재구성했다. 1층 특화공간은 495㎡(150평) 규모의 북그라운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편히 머무르며 쉴 수 있는 라운지 가구와 각종 행사·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으로 구성된다.

2층에는 키즈 패션브랜드 매장과 연결된 약 82㎡(25평) 규모의 키즈그라운드(특화공간)를 배치, 자녀를 동반한 3040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면서도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휴식하고 놀이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지하 1층과 1층, 2개 층에 걸쳐 있던 1만2540㎡(3800평) 규모의 이마트 매장은 지하 1층 7590㎡(2300평) 규모의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신선식품 및 델리 구색을 140여 종 추가해 매장 전면에 배치하며 일상 장보기에 최적화된 공간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신선 매장 한복판에 홀세일존(Wholesale zone)을 만들어 대용량 초저가 상품을 정상가 대비 20%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 간편한 델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그랩앤고(Grab&Go) 코너는 9m로 대폭 확대했다.

또 33m에 달하는 축산 코너에서는 화식한우, 바비큐, 미식돼지 등 프리미엄 축산물부터 후레쉬팩, 슈퍼 세이브팩 같은 가성비 덩어리육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카테고리별 매대 곳곳에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각 분야 인기 상품들로 구성된 ‘슈퍼 프라이스존(Super Price Zone)’을 마련, 상시 저가 쇼핑을 가능하도록 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에는 54개의 유명 브랜드 매장이 새롭게 입점했으며 이 중 15개는 이마트에서는 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점포들이다. 도넛 디저트 카페 노티트, 성수동 경양식 전문점 요쇼쿠, 도곡동 선재, 스타청담, 갓덴스시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 무인양품, 자주, 신세계팩토리스토어, 데카트로 등도 들어섰다.

이마트 죽전점이 스타필드 마켓 1호점으로 선정된 건 경기 동남부 중심에 위치해 뛰어난 입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 상업시설의 노후화로 새로운 쇼핑과 여가 공간에 대한 주민들의 니즈가 높은 상황에서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평가된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마켓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배후 상권과 고객 수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대형점을 중심으로 스타필드 마켓으로의 전환을 점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통 시장에서 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고객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구성이 필수”라면서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에 스타필드의 테넌트 운영 노하우를 결합시킨 최적의 쇼핑 공간이자 지역 주민들에게 여가와 쇼핑의 동시 체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공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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