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장 검토 중인 BYD…목적은 글로벌 수출?

입력 2024-05-1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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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건설 검토 중
내수보다는 수출 전초기지로 삼을 가능성

▲지난 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네바 모터쇼의 BYD 전시장. (연합뉴스)
▲지난 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네바 모터쇼의 BYD 전시장. (연합뉴스)

국내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인 비야디(BYD)가 한국을 수출 기지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BYD는 충청북도와 전기차 신공장 설립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YD와 충청북도는 지난해부터 논의를 시작했으며 유력한 후보지로는 음성군·진천군·증평군 등이 거론되고 있다.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을 세우게 되면 중국 기업이 국내에 세운 첫 완성차 공장이 된다. BYD는 지난해 헝가리, 브라질에 현지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하는 등 해외 생산 기지를 늘려가고 있다.

BYD는 충북 공장을 통해 수출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BYD는 연말까지 국내 시장에도 승용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지만, 국내 판매보다는 수출에 치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 자체의 수요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950만 대에 달했다. 지난해 전기차가 약 15만7800대 판매된 국내 시장을 겨냥하기 위해 현지 공장을 짓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시장 지배적 경쟁자인 현대자동차·기아와의 경쟁을 낙관하기도 어렵다. BYD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내세우더라도 현대차·기아의 품질 경쟁력, 압도적인 영업망 등을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아울러 미국으로의 우회적 수출도 유리해진다. 1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현행 25%에서 100%로 4배 인상할 계획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전기차 등 주요 산업에 대한 관세를 높이겠다는 전략을 구사하며 중국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만큼 국내 전기차 생산을 통해 미국으로의 수출길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자동차과 교수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의 관세를 높이는 만큼 BYD는 미국 수출을 위한 전초 기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량 확보가 불확실한 국내 시장보다는 수출을 노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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