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준법투쟁을 연기하고 중앙노동위원회 사후 조정을 하는 등 최선을 다해왔다"며 "전날 막판 교섭까지 했지만, 합의 타결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이어 "철도노동자의 총파업은 열차의 안전과 시민 편익을 지키는 투쟁"이라며 "불합리한 철도 쪼개기를 저지하고 시민 불편을 해소할 유일한 대안인 수서행 KTX를 쟁취해 시민 품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9시 전국에서 지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서울·부산·대전·영주·광주송정역 등 전국 5개 거점에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총파업에는 필수 유지인력 9000여 명을 제외한 조합원 1만3000여 명이 참여한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고속철도(KTX) 투입 등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전면 시행, 성실 교섭 등을 주장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측의 입장을 지켜보며 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정책과 시민 요구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상황에서 철도노동자가 설 곳은 시민이 계신 곳"이라며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과 동떨어진 국토부의 철도정책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13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했다.
철도는 노동조합법상 필수유지업무로서 파업 시에도 일정 운행률(고속 56.9%, 광역전철 63.0%, 새마을 59.5%, 무궁화 63.0%)을 유지해야 한다.
국토부는 이용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대비 75% 수준, KTX 운행률은 평시대비 68% 수준(SRT 포함 시 76%)으로 운행한다. 특히 광역전철은 출근시간대(오전 7~9시)에는 90%, 퇴근시간대(오후 6시~8시)에는 80%로 운행할 계획이다.
박지홍 국토부 철도국장은 "정부가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 파업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건의를 하면 정부는 그걸 포함해서 충분히 검토하고 대화할 수 있는 준비는 돼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