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9% 하락했다고 8일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1조1785억 원으로 37.4% 성장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작은 아씨들’, ‘스트릿 맨 파이터’, ‘환승연애2’ 등 프리미엄 IP의 경쟁력이 확대되며 6099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OTT와 채널에서 콘텐츠 영향력이 확대되며 티빙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6% 증가하고, 콘텐츠 판매 역시 168.9% 늘어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티빙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18.6%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만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따른 제작비 증가와 피프스 시즌 영업 손실의 영향으로 미디어부문 수익성은 부진했다.
4분기에는 tvN ‘슈룹’, ‘킬리만자로’, Mnet ‘쇼미더머니11’ 등 채널 별 앵커 IP를 강화하고, 미디어 솔루션을 토대로 TV광고를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티빙의 경우 ‘술꾼도시여자들2’, ‘아일랜드’ 등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강화로 가입자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CJ ENM 관계자는 “앵커 IP의 경쟁력 강화가 OTT 및 채널의 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음악부문의 지속적 성장, 티빙의 가입자 증가, TV 광고 회복에 집중해 수익성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