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공업은 28일 아파트 재도장 전용 발수 페인트 아이생각 발수텍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발수 페인트는 건물 수직 외벽에 칠해 건물 내구성을 향상한다.
방수페인트가 주로 옥상과 바닥에 칠해, 두꺼운 도막을 통해 물의 내부 유입을 막는다면 발수 페인트는 외부 벽돌, 시멘트, 콘크리트 등에 바름으로써 발수기능을 부여, 눈과 빗물의 흡수를 막아 내부 철근 등이 녹스는 것을 방지한다.
아파트 외벽은 주로 철근 콘크리트로 수성페인트로 마감돼 있다. 비가 오면 아파트 외벽의 수성페인트와 콘크리트 표면은 젖게 되는데 이때 외벽에 빗물이 고이지는 않지만 장마 기간이나 태풍처럼 장시간 빗물에 노출되면 빗물이 젖은 페인트와 콘크리트 내부로 스며들어 외벽 누수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외벽으로부터 물이 스며드는 것을 줄이면 누수도 줄어들게 되고 건물 내구성이 향상된다.
아이생각 발수텍스는 아크릴 에멀전과 고성능 발수재를 주성분으로 한 친환경 수성 페인트다. 발수성, 내알칼리성, 내후성이 우수해 외벽 노후화를 막고 건축물을 보호하는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높은 발수도(R10)는 빗물에 의한 건물 외관 손상을 방지해 오랜 기간 건축물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보통 발수 페인트는 백색이 가장 발수력이 좋고 진한 색으로 갈수록 기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생각 발수텍스는 진한 색도 높은 발수력을 유지, 다양한 색이 쓰이는 아파트 재도장에 적합하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신제품 아이생각 발수텍스는 수성 외부용 KS 1종 1급 규격을 만족하며 환경부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인증 제품”이라며 “콘크리트, 시멘트, 모르타르 등 건축물 외부용으로 적합하며, 특히 아파트 재도장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