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분기도 잘 달렸다…“연간 실적 전망치 상향”

입력 2024-10-25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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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6조5198억 원, 영업익 2조8813억 원
매출 전년 대비 3.8%, 영업익 0.6% 증가
3분기 누적 사업계획 초과 달성…가이던스 상향
자기주식 추가 소각으로 시장과의 약속 이행

▲기아 본사 전경. (사진제공=기아)
▲기아 본사 전경. (사진제공=기아)

기아가 올해 3분기 매출액 26조5198억 원, 영업익 2조8813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8%, 영업익은 0.6%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올해 누적 경영실적이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기아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고금리 기조 지속과 선진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 등으로 글로벌 산업 수요가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 생산 이벤트에 따른 일시적 생산 공백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에 따른 선진 시장에서의 일부 차종 판매 공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기아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상품성과 향상된 브랜드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고수익 선진 시장인 북미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고 말했다.

기아는 올해 누적 경영실적이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연초에 밝혔던 주주가치 제고 방안으로 5000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분 잔여 물량 50%를 추가 소각하기로 했다.

기아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76만3693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12만5191대,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63만8502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EV3, K8 상품성 개선 모델의 신차 효과와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으로 산업 수요가 3.6% 감소한 데다 오토랜드화성의 신차(픽업트럭 타스만) 생산설비 공사에 따른 가동 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해외는 스포티지, 텔루라이드 등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한 북미 권역과 인도, 아중동 및 아태 권역에서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다만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전기차 판매 감소와 인기 차급인 소형차 공급 부족 영향을 받은 유럽 권역, 중국·러시아·중남미 권역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적으로 0.8% 감소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약세와 HEV 수요 호조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카니발 HEV와 스포티지 HEV 판매 확대, 국내 EV3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5만 5000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21.0%를 달성했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높은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가격 상승효과,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 엔진 보증 기간 연장에 따른 일회성 품질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성 약화 요인을 완전히 상쇄하며 전년 대비 소폭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하며 2022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고수익 체제를 유지했다.

특히 일회성 요인으로 작용한 6310억 원의 비용을 배제한 본원적 경영실적으로서 영업이익은 3조5130억 원, 영업이익률은 13.2%로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둔 올해 2분기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했다.

한편 기아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량과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등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3분기까지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올해 초 밝혔던 주주가치 제고 방안 중 하나였던 자사주 소각을 추가 시행한다. 아울러 4분기 전망을 반영해 연초 밝혔던 연간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한다.

올해 상반기 매입했던 5000억 규모의 자사주 중 50%(218만5786주)를 이미 5월에 소각했으며, 주주가치 제고 약속 이행을 위해 올해 안으로 잔여 50%(218만5785주)를 추가 소각할 예정이다.

올해 경영실적 전망치는 △매출액 105~110조 원(기존 101조1000억 원) △영업이익은 12조8000억 원~13조2000억 원(기존 12조 원) △영업이익률은 12% 이상으로(기존 11.9%) 상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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