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 미디어 포럼서 “인간 중심의 AI 경험 제공할 것”

입력 2024-07-11 18:00 수정 2024-07-11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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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파트너들과 열린 협업…인간 중심의 AI 개발 노력 지속
모바일 AI 대중화에 앞장…사용자 삶에 실질적 변화 기대
하이브리드 AI를 통한 보안 중요성과 책임감 있는 AI 강조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최초의 인공지능(AI) 미디어 포럼인 '살롱 드 AI(Salon d’AI)' 행사를 개최했다 (파리=이수진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최초의 인공지능(AI) 미디어 포럼인 '살롱 드 AI(Salon d’AI)' 행사를 개최했다 (파리=이수진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최초의 인공지능(AI) 미디어 포럼인 '살롱 드 AI(Salon d’AI)'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최원준 부사장, 삼성 리서치 글로벌 AI센터장 김대현 부사장, 퀄컴 CMO 돈 맥과이어 부사장, 구글 제미나이 UX 재니 블랙번 부사장 등이 무대에 올랐다. 글로벌 미디어는 350여 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인간 중심의 AI 대중화 △열린 협업 기반의 모바일 AI 혁신 △하이브리드 AI의 중요성과 책임감 있는 AI 개발에 대해 논의했다.

최 부사장은 “삼성전자 혁신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며 “모바일 AI 역시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이 되고, 사용자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금 바로 사용 가능한 모바일 AI 기술, 그리고 일상에 도움이 되는 편리한 AI 경험을 갤럭시 S24 시리즈부터 제공해왔음을 강조했다.

이날 무대에서 삼성전자는 모바일 AI가 사용자 삶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경영연구소 등과 진행한 연구 조사를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5개 국가의 총 5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모바일 AI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질문이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AI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모바일 AI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삶의 질을 높게 평가할 확률이 약 1.4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 결과를 진행한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경영연구소의 크리스 브라우어 박사는 “과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AI라고 하면 노래를 추천해주고 철자를 고쳐 주는 등 일차원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도와주는 역할로 받아들였다면, 이제는 자기계발을 비롯해 건강·생산성·창의성 등 인간의 삶 모든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퀄컴의 CMO인 맥과이어 부사장은 “퀄컴은 업계 최고의 프로세싱 기술을 갖추고 있지만, 삼성전자와 같은 파트너사의 소비자 인사이트와 혁신 기술에 대한 협력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개발이 비로소 실현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퀄컴은 온디바이스 AI를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해, 사용자들이 개인 정보 유출 걱정없이 빠른 속도로 AI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협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공개한 인공지능(AI)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 6'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공개한 인공지능(AI)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 6' (사진제공-삼성전자)

구글 제미나이 UX 블랙번 부사장도 “구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 초창기부터 삼성전자와 함께 호흡 맞춰왔다”며 “이번 신제품에 탑재된 제미나이 기능 또한 사람 중심의 사고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함께 개발했다”고 말했다.

삼성 리서치 글로벌 AI센터장 김대현 부사장은 “AI는 더 이상 갖고 있으면 단지 좋은 것(Nice-to-Have)가 아닌 사용자의 일상에서 실질적 변화를 가져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AI는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에서 사용자의 AI 경험을 최적화하는 하이브리드 AI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동시에 모바일 AI 기술의 진화된 경험을 제공 중이다.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데이터가 온라인 서버를 거치는 클라우드 AI 기능의 경우, 설정에서 데이터를 기기 내에서만 처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사용자에게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자율적 선택과 제어를 보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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