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비 84.7%↓

입력 2024-03-29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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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역대 최대인 총 2927억원 충당금 적립...전년 보다 2배 이상 늘려

케이뱅크가 지난해 128억 원의 순이익을 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모두 늘었지만, 리스크 관리를 위해 충당금 적립액을 크게 늘리면서 순이익이 급감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28억 원을 기록해 전년(836억 원)보다 84.7%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고금리 영향으로 지난해 연간 이자이익은 4504억 원으로 전년(3852억 원) 대비 652억 원(16.9%)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338억 원을 기록해, 전년(65억 원)의 5.2배 성장했다. 동행복권 간편 충전 서비스, 증권사 계좌개설 제휴 확대, 제휴 보험·카드 등을 통한 수수료 순익이 증가했다는 게 케이뱅크 측 설명이다.

다만, 건전성 지표는 악화했다. 케이뱅크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 기준 0.96%로, 2022년 말 0.85%보다 0.11%포인트(p) 높아졌다.

케이뱅크는 이에 따라 지난해 2927억 원의 충당금을 쌓았는데, 전년(1361억 원)의 2배를 넘는 수준이다.

케이뱅크 고객 수는 작년 말 기준 953만 명으로, 연간 약 133만 명 늘었다. 지난해 말 수신 잔액은 19조700억 원, 여신 잔액은 13조8400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0.6%, 28.4% 증가했다.

지난해 상생금융에도 적극 나섰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총 세번에 걸쳐 중저신용대출 금리를 낮추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연간으로 1조3200억 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했다. 지난해 말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9.1%로 전년 25.1% 대비 4%p 늘었다.

케이뱅크는 올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혁신 투자 허브 △Tech 리딩 뱅크 등 주요 목표에 매진함으로써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다양한 고객 혜택과 금리 강점으로 올해 들어 일 평균 신규 고객 증가가 이미 2022년 고객 증가의 50%를 달성했다”며 “케이뱅크는 이 같은 기반 위에서 올해는 더욱 빠르게 성장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넘버 원 인터넷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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