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28억 원을 기록해 전년(836억 원)보다 84.7%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고금리 영향으로 지난해 연간 이자이익은 4504억 원으로 전년(3852억 원) 대비 652억 원(16.9%)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338억 원을 기록해, 전년(65억 원)의 5.2배 성장했다. 동행복권 간편 충전 서비스, 증권사 계좌개설 제휴 확대, 제휴 보험·카드 등을 통한 수수료 순익이 증가했다는 게 케이뱅크 측 설명이다.
다만, 건전성 지표는 악화했다. 케이뱅크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 기준 0.96%로, 2022년 말 0.85%보다 0.11%포인트(p) 높아졌다.
케이뱅크는 이에 따라 지난해 2927억 원의 충당금을 쌓았는데, 전년(1361억 원)의 2배를 넘는 수준이다.
케이뱅크 고객 수는 작년 말 기준 953만 명으로, 연간 약 133만 명 늘었다. 지난해 말 수신 잔액은 19조700억 원, 여신 잔액은 13조8400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0.6%, 28.4% 증가했다.
지난해 상생금융에도 적극 나섰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총 세번에 걸쳐 중저신용대출 금리를 낮추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연간으로 1조3200억 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했다. 지난해 말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9.1%로 전년 25.1% 대비 4%p 늘었다.
케이뱅크는 올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혁신 투자 허브 △Tech 리딩 뱅크 등 주요 목표에 매진함으로써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다양한 고객 혜택과 금리 강점으로 올해 들어 일 평균 신규 고객 증가가 이미 2022년 고객 증가의 50%를 달성했다”며 “케이뱅크는 이 같은 기반 위에서 올해는 더욱 빠르게 성장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넘버 원 인터넷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