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도에 따르면 'K-뷰티 엑스포 인도네시아'는 2019년부터 열려 올해로 4회차를 맞는다. 지난해에는 인도네시아 상무부 차관, 화장품협회 총회장이 방문할 정도로 인도네시아에서 주목을 받았다.
엑스포 기간 중에는 인도네시아 대표 기업간 거래(B2B) 뷰티박람회 '인도 뷰티 엑스포(INDO BEAUTY EXPO)'가 같이 열려 K-뷰티 브랜드이미지를 높이고 참관객 모집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 뷰티 중소기업 47개 사(47개 부스)가 참가한다. 도는 이 가운데 경기도에 주소지를 둔 40개 기업을 대상으로 부스 참가비, 통역비, 운송비 등을 지원한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무역관과 협력해 50여개 사의 구매자를 초청, 참가업체와 직접 연결하는 수출상담회부터 코트라의 수출지원 플랫폼 '바이코리아(buyKOREA)' 내 상설 전시관에서 제품 홍보, 1:1 무역 컨설팅 지원사업까지 참가업체의 수출 판로개척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최대 국내총생산(GDP) 및 인구수를 보유한 최대 소비시장으로, 한국 화장품이 수입 화장품 1위(22%)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선호도가 높아 동남아 진출을 꿈꾸는 뷰티 기업이라면 포기할 수 없는 유망시장이다.
한태성 경기도 바이오산업과장은 "지난 8월 K-뷰티 엑스포 대만에서 67개의 뷰티업체가 참가해 400건, 237억 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며 "K-뷰티 엑스포 인도네시아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시회인 'K-뷰티 엑스포 대한민국 2023'은 10월 12~14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