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철도공단, 2030년까지 400㎞/h급 고속철도 인프라 기술개발

입력 2022-11-17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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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기술전략 로드맵' 수립…5대 기술혁신(Hi-FIVE)

국가철도공단이 2030년까지 주요 거점 간 대규모 여객을 빠르게 수송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의 속도를 400㎞/h 향상하고 이를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철도공단은 정부의 국정 기조 이행과 안전한 철도 구현, 미래 철도기술 선도를 위해 5대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2030 기술전략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공단은 2004년 해외 기술을 전수해 경부고속철도를 개통한 후 전차선과 궤도, 신호, 통신 등 철도 핵심분야에 대한 기술혁신과 국산화를 차질없이 추진해 왔다. 이번 로드맵은 지금까지의 기술혁신 성과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안전관리 강화, 규제 및 제도 개선을 아우르는 중장기 기술전략 수립과 구체적인 비전 및 목표 제시를 위해서 마련됐다.

2030 기술전략 로드맵에는 △국산화 기술로 친환경 철도구현 △미래철도 전략기술 선도 △철도생애주기 안전관리체계 강화 △규제‧제도 혁신 및 기술조직 고도화 등 4대 전략 아래 글로벌 수준의 국산화 기술로 국가철도망 표준화, 철도 인프라 저탄소화, 디지털 기반 철도시스템 구축, 차세대 신기술 실용화를 비롯한 12개 전략과제가 담겼다.

특히 5대 혁신기술을 선정하고 ‘Hi-FIVE(Five Innovative Valuable Engineering)’를 슬로건으로 철도기술의 초격차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5대 혁신기술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주요 거점 간 대규모 여객을 빠르게 수송할 수 있도록 속도를 300㎞/h에서 400㎞/h로 향상한다. 이를 위한 핵심 요소인 전차선, 궤도, 차량 등 기반시설의 기준 정립과 기술을 통해 해외진출 경쟁력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400㎞/h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를 2012년 이미 개발에 성공해 성능 검증 및 안정화 작업에 들어가 2013년에는 최고 속도 421.4㎞/h를 기록했다. 이는 프랑스, 중국, 일본이 개발한 초고속 열차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빠른 것이다.

또 철도 관제 고도화 및 풀 디지털화로 철도망의 4차 기술(AI, IoT 등) 융합으로 사고예측, 보호 지능화를 추진한다. 여기에는 관제 고도화, 변전소 풀 디지털 플랫폼, 현장기기 지능화 등이 포함된다.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는 ETCS-3급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연구개발 및 실용화로 신호기술의 해외 의존에서 기술선도로 전환한다.

공단은 또 4차산업 신기술(IoT, 빅데이터) 데이터의 효율적 전송을 위해 차세대 전송망(Carrier-Ethernet) 구축 및 망 용량을 10Gbps→100Gbps로 확대를 추진한다.

아울러 탄소중립 대비 친환경 수소 열차 및 수소충전소 도입기반을 마련해 신재생에너지+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연계, 전기조명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디밍제어 기술로 역사 제로 에너지를 실현한다.

공단은 로드맵의 단계적 이행을 통해 기존 철도 인프라 및 투자 확대 등 철도의 기반 마련 단계에서 벗어나 5대 혁신기술을 통해 2030년까지 유지보수-Free, 초고속철도 건설, 무인운전, RE-100 등 미래기술을 선도할 계획이다.

‘신기술-철도투자-수요창출’의 선순환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철도이용률 및 수송분담률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중장기 철도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도전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과제의 발굴과 추진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 중심의 협업체계 구성과 민간의 창의적 기술력 접목 등 정부의 정책방향과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이번 중장기 로드맵 이행을 통해 세계 철도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철도기술을 선도적, 체계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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